신앙생활의 즐거움 – 기도

기도하면서 즐거움이 있으신지요? 기도하는 것이 즐거우시다면 자연스럽게 기도를 더 많이 하려고 할 것입니다. 그런데 아쉽게도 모 기독교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현대 크리스천들이 기도하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. 그 주된 이유로 사는 것이 바쁘기 때문입니다. 물론 그 이유가 주된 이유라고 해도, 기도의 즐거움을 경험하지 못하는 신앙생활이 더 큰 원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.

기도는 하나님과 대화하는 것입니다. 물 떠놓고 손을 비비면서 “비나이다”라고 혼자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나 사이에 오가는 대화가 기도입니다.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성경과 창조물을 통하여 나에게 말씀하시고, 나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.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언제나 나의 말을 들으신다는 것입니다. 그런데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은, 내가 원하는 기도 응답이 안 되었다고 해서 하나님이 나의 말을 듣지 않으신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. 그러면 기도는 나에게서 점점 멀어지고 기도의 즐거움은 전혀 경험하지 못하게 됩니다. 이런 모습은 사단이 원하는 것일 겁니다.

프랜시스 챈 목사는 “이 세대를 향한 나의 가장 큰 우려는 요즘 사람들이 특히 기도에 집중할 능력이 없다”는 것이라고 말합니다. 사실 저 자신을 봐도 기도에 집중력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. 그래서 우리 모두가 집중력 있는 기도를 했으면 합니다.

“은혜 받는 습관” 책에 보면 개인기도 할 때 집중력 있게 할 방법을 소개 합니다.

1. 규칙적으로 개인 기도 할 수 있는 장소를 찾으라. (준비된 장소가 없으면 만들면 된다.)
2. 성경 읽기부터 시작하라. (성경을 읽으면서 도전과 힘을 주는 말씀을 붙잡고 집중력 있게 기도할 수 있다.)
3. 주기도문 형식을 따라 기도하라. (찬양, 고백, 감사, 간구 형식이다.)
4. 이후 소원을 자유롭게 아뢰라 그리고 하나님을 갈망하라.
5. 적절한 시간마다 기도의 새로운 동기부여를 제공하라.

개인 기도는 자 자신이 하나님께 가장 솔직해질 수 있는 시간입니다. 이런 시간을 많이 가지십시오. 그러면 기도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 한 번도 아니 최근이라도 기도의 즐거움을 경험하지 못하셨다면 오늘부터라도 홀로 하나님 앞에 나가시기 바랍니다. 하나님께서 기도의 즐거움을 부어주실 줄 믿습니다.

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
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(히 4:16)

답글 남기기